02. 활하중에 의한 연직토압
매설관의 상부로 차륜 등이 통과하는 경우, 그 하중에 의한 압력이 토압하중에 가산되는데 차륜하중은 후륜 하중을
사용하며, 전륜하중의 영향은 무시하는 것으로 한다. 다음식은 도로의 종방향에 타이어의 접지폭 20㎝에서 45도
분산하고 횡방향에는 차제 점유폭 2.75m로 분산하는 것으로 고려한다.
토피에 의한 충격계수(i)
H(m) H ≤ 1.5 1.5 < H< 6.5 H ≥ 6.5
i 0.6 0.65 - 0.1H 0
JDP관의 윤압
하중 총중량(T) 전륜하중(t) 후륜하중(t) 접지폭(m)
DB-18 32.4 18 7.2 0.2
DB-24 43.2 2.4 9.6 0.2
 
관정부에 작용하는 등분포하중
윤압표
토피(m) 0.3 0.5 0.6 0.8 1.0 1.2 1.5 2.0 2.5 3.0 3.5 4.0 4.5 5.0 5.5
윤하중
DB-18 8.509 5.673 4.862 3.872 3.094 2.618 2.127 1.621 1.309 1.098 0.945 0.830 0.740 0.667 0.608
DB-24 11.345 7.564 6.483 5.042 4.126 3.491 2.836 2.161 1.745 1.464 1.261 1.107 0.987 0.890 0.810
토피(m) 6.0 6.5 7.0 7.5 8.0 8.5 9.0 9.5 10.0 10.5 11.0 12.0 13.0 14.0 15.0
윤하중
DB-18 0.578 0.516 0.479 0.448 0.420 0.396 0.374 0.355 0.337 0.307 0.307 0.281 0.260 0.241 0.225
DB-24 0.774 0.688 0.639 0.579 0.560 0.528 0.499 0.473 0.499 0.407 0.407 0.375 0.346 0.322 0.301
 
03. 허용외압
JDP관의 허용외압
구분 5%변형량
(cm)
허용외압
(5%변형시)t/m
호칭
D150 0.75 2.69
D200 1.00 3.59
D250 1.25 4.49
D300 1.50 5.38
D350 1.75 6.28
D400 2.00 7.18
D450 2.25 8.08
D500 2.50 8.97
D600 3.00 10.77
D700 3.50 12.56
D800 4.00 14.36
D900 4.50 16.15
D1000 5.00 17.95
D1200 6.00 21.53
D1500 7.50 26.92

상기 산출치는 1종관 기준임.

 
관의 Stiffness(강성)는 ASTM D2412에 의거 산출
관의 외압강도는 관의 5% 변형율을 적용(ASTM D2412)
흙의 반력계수
반력계수(Modulus of soil reaction)는 흙과 관사이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연성관의 수평변위를 구하는데
이용된다.
반력계수는 시험에 의해 추정하거나 또는 반력계수의 개략치를 이용한다.
매설토의 반력계수(E)
도량의 폭(B) 다짐정도에 따른 E 값(kg/㎠)
다짐
無(막부리기)
다짐율:85%이하
또는
상대밀도:40%이하
다짐율:85%~95%
또는
상대밀도:40~70%이하
다짐율:95%이상
또는
상대밀도:70%이상


LL>50로 소성이
중간이상인
CH, MH, CH-MH
0또는 시험으로 추정

LL>50로 소성이
중간이하인
CL, ML, ML-CL중
세립토 25%이하

3.5 14 28 70


세립토 12% 이상인
GM, GC, SM, SC
7 28 70 140
세립토 12% 이하인
GW, GP, SW, SP등
14 70 140 210
쇄 석 70 210 210 210